연체자도 가능한 소액생계비 대출 신청

사회초년생이 꼭 알고 있어야 할 재무관리의 기본, 통장 쪼개기 3가지

Last updated on 10월 23rd, 2023 at 01:19 오전

혹시 통장 쪼개기 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? 경제적인 첫발을 내딛은 후 월급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막막하진 않으신가요? 사회 초년생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 중 하나가 재무 관리일 것입니다.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생활 자체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. 오늘은 그런 사회 초년생들을 위해 돈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재무 관리에 기본중의 기본인 통장 쪼개기라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통장 쪼개기란?

통장 쪼개기는 이름 그대로 통장을 여러 개로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. 일반적으로는 한 개의 통장으로 모든 거래를 처리하지만, 통장 쪼개기를 하면 예금 통장, 지출 통장, 적금 통장 등 여러 가지 용도로 통장을 나눠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요. 기본적으로 3가지로 나누는 것을 추천드려요. 이에 더해서 통장 쪼개기를 위해 금리 등의 혜택으로 인한 주거래은행 변경이 불가피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주거래은행 변경 전과 후 잊지 말아야 할 글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.

장점

통장을 쪼개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. 첫째, 지출 내역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. 지출 내역이 다른 통장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. 둘째, 이자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. 예금 통장보다 이자율이 높은 적금 통장으로 일정 금액을 예치하면, 이자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. 셋째, 예산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. 지출 통장에는 한 달 예산을 세팅하고, 그 예산을 초과하지 않도록 지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어떻게 쪼개야 할까?

이제 통장을 쪼개기로 했는데, 어떻게 쪼개야 할까요? 먼저, 예금 통장, 지출 통장, 적금 통장 등 어떤 종류의 통장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. 그리고 어떤 금액을 어떤 통장으로 이동시킬지도 결정해야 합니다. 일반적으로는 월급이 들어오면 일정 금액을 예금 통장으로 이동시키고, 지출 통장에는 생활비 등 일정한 금액을 예산으로 세팅합니다.

그리고 나머지 금액을 적금 통장으로 이동시켜 이자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. 적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길 원하시는 분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적금 상품을 알아보실수 있습니다.또한, 고정지출 관리 9가지를 통해 똑똑한 경제 활동 이란 글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.

주의사항

통장을 쪼개면 돈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만,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. 첫째, 각 통장의 용도를 분명히 정해야 합니다. 예금 통장에도 지출이 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, 지출 통장에도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. 둘째, 각 통장의 잔액을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. 불필요하게 금액이 부족해지면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셋째, 주기적으로 각 통장의 내역을 확인하고 가계부를 작성해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사용한 금액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

맺으며

통장 쪼개기는 매월 수입과 지출에 대해 투명하게 관리하며 돈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. 하지만, 통장을 쪼갤 때는 각 통장을 분명히 용도를 정하고, 주기적으로 내역을 확인하여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.

하지만 많은 정보의 시대에서 조금이라도 발 빠르게 움직인다면, 보다 나은 미래는 앞당겨 질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시면 좋겠습니다.